티스토리 뷰

반응형

Windows 10 에서는 자체적으로 자녀보호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Family 라는 기능으로, 가족의 계정을 Microsoft 계정으로 등록하고, Windows 10 에서 가족의 계정을 각각 Family 로 등록된 Microsoft 계정을 이용해서 생성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녀의 로그인 가능 시간, 앱이나 웹사이트 접속(아마도 Edgy 브라우져만 되겠지만)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저의 자녀 중 두 명은 컴퓨터를 이용하고 싶을 때 컴퓨터를 켜고 자신의 계정으로 Login 을 한 뒤 사용시간 요청 팝업을 이용해 부모에게 허가를 요청하게 됩니다(또는 부모가 옆에 있을 경우 바로 부모가 Login 정보를 넣고 시간 부여 가능). 등록된 부모의 Microsoft 계정의 이메일 주소로 허가할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안내 메일이 전송됩니다. (아래와 같은 메일이 전송됩니다. 자녀 이름은 지웠습니다)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면 Microsoft Account 의 Family 페이지로 이동하고 클릭한 시점부터 사용 가능한 시간을 부여합니다. 이후에도 시간을 또 누르면 그 시점부터 시간이 추가되더군요.


구글폰(Android)에서는 자녀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 몇 종 있었습니다만, 아무래도 OS 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서만 제어할 수 있다보니 약간은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구글에서 미성년자의 계정 생성을 제한하면서 계정을 생성할 수 없게 된지 아주 오래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Family Link 가 출시되면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먼저 Play Store 에서 Family Link 을 검색하여 설치한 뒤 자녀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면 각각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 GMail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데, 여기서 미성년자의 계정을 생성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원하는 아이디를 이용해 메일 계정을 생성한 뒤, 자녀의 새로운 기기를 초기화하여 새롭게 생성한 자녀의 계정 정보를 이용해 기기 계정을 등록하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한 뒤 부모의 Family Link 에는 다음과 같이 자녀의 기기 정보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보지 않더라고, 기기의 위치(자녀의 위치)나 사용시간(수면시간도 있습니다), 허가한 앱 유무를 결정할 수 있고, Play Store 에서 앱을 설치하거나 구입하려고 할 때 부모에게 허가를 받아야 설치나 구입이 가능합니다. 설치된 앱도 대부분의 앱을 허가하는 형태로 관리할 수 있고, 허가를 하지 않으면 기기에서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Chrome 에 한해서는 허가한 사이트만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기기 찾기 기능(소리 발생)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기기가 네트워크에 접속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100MB 을 무료로 제공하는 USIM 을 이용하거나 이동 동선 상에 Wi-Fi 가 많고 접속이 항상 가능하도록 해두면 좋습니다.


만약 부모가 기기를 잠궈버렸다면 자녀는 다음과 같은 화면만 맞딱뜨리게 됩니다.



다만, 아직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기기를 초기화해서 처음 설치할 경우에는 자녀 계정 등록을 하는데 문제가 없으나, 부모 계정으로 먼저 등록한 뒤 기기 사용자를 추가하려고 하거나, 자녀 계정으로 등록을 한 뒤 추가적으로 부모 계정을 등록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하거나 계정 추가 자체가 기본 설정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블릿 같이 공용으로 사용하려고 할 경우 부모와 자녀의 계정을 분리하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충하자면, 자녀의 계정으로 최초 등록 시 계정 추가가 잠겨있고, 부모가 자녀의 Family Link 설정에서 계정 추가를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해야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관리자는 여전히 자녀이기 때문에 좀 불편한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는 자녀 계정을 등록한 기기입니다. 추가 계정을 등록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