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pring Boot 프로젝트 파일을 내려받은 뒤 Maven 의 막강한 지원을 바탕으로 텍스트 에디터로 바로 개발을 할 수 있지만, 좋은 IDE 가 많은 Java 언어를 그렇게 개발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IDE 에서 직접 Spring Boot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지만, 일부 IDE (대표적으로 IntelliJ Community Edition) 에서는 SPRING INITIALIZR 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해서 IDE 에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쉽게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생성된 Spring Boot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Maven 프로젝트로 Import 하는 방법도 있지만, 더 쉽게 IDE 에 추가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1. Eclipse 프로젝트 파일 생성

Maven 에는 Eclipse 프로젝트 파일을 간단하게 생성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Spring Boot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을 실행해봅시다.

mvnw eclipse:eclipse

그러면 아래와 같이 Maven 이 실행되며 무언가를 실행합니다.



NOTE: 실제 처음 실행할 때에는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Maven 중앙 저장소에서 다운로드 받기 때문에 훨씬 많은 로그가 출력됩니다.


명령 실행 후 프로젝트 디렉토리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비교해보았습니다.



target/ 디렉토리는 Maven 이 Build 작업을 진행할 때 사용하는 디렉토리이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classpath 파일과 .project 파일이 생성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두 파일은 Eclipse 의 프로젝트 파일이기 때문에 Eclipse 에서 바로 Spring Boot 프로젝트를 Eclipse 프로젝트로 열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Intellij IDEA 프로젝트 파일 생성

IntelliJ IDEA 는 Ultimate Edition 와 Community Edition 으로 구분되어 제공됩니다. Ultimate 에서는 Framework 지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IDE 내에서 Spring Boot 프로젝트를 바로 생성할 수 있지만, Community 에서는 Framework 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Community 에서 Spring Boot 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SPRING INITIALIZR 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한 뒤 Maven 프로젝트로 Import 해야 합니다.
하지만, Maven 에서 제공하는 maven-idea-plugin 을 이용하면 IntelliJ IDEA 을 위한 프로젝트 혹은 모듈 파일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mvnw idea:idea

생성 후 기본 프로젝트와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이 세 개의 파일이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개의 파일은 IntelliJ 의 프로젝트 혹은 모듈의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형식이고, 필요한 파일만 이용하던지 아니면 생성 시 원하는 파일 하나만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http://maven.apache.org/plugins/maven-idea-plugin/usage.html).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