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pring Boot 을 개발할 때 Eclipse, Netbeans 와 같은 IDE 뿐만 아니라 Visual Studio Code, Atom 등의 에디터를 이용해서 개발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여기서는 Ultimate Edition 와 Community Edition 을 제공하는 IntelliJ IDEA 을 이용해 프로젝트 개발 환경을 구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PRING INITIALIZR 에서 생성한 프로젝트로 시작하기

일반적으로 IDE 에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Eclipse 나 IntelliJ IDEA 같은 IDE 들도 모두 SPRING INITIALIZR 웹사이트와 같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전 글에서 SPRING INITIALIZR 에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IDE 용 프로젝트 설정 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설명한 것은 전적으로 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 때문입니다. Community Edition 은 Web Framework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Spring Boot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생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IDE 프로젝트 파일 생성 문서와 같이 별도로 프로젝트를 생성한 뒤 IntelliJ IDEA 에 추가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1) Maven 에서 생성한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

IDE 프로젝트 파일 생성 문서에서 Maven 명령으로 IntelliJ IDEA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하면 3 개의 파일이 추가됩니다. 이 중 demo.ipr 파일과 같이 ipr 파일은 IntelliJ IDEA 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demo.ipr 을 실행하여 IntelliJ IDEA 가 처음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pom.xml 이 등록되지 않았다는 메세지가 표시되고, Maven 프로젝트에 추가해주면 Spring Boot 환경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에 추가하기 전에는 pom.xml 파일이 아래와 같이 단순한 XML 파일로 인식되기 때문에 우측 하단의 경고창을 닫았더라도 pom.xml 파일을 선택한 후 메뉴에서 Maven 프로젝트로 등록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pom.xml 이 Maven 프로젝트로 등록되면 Maven 은 설정 정보를 읽어 IDE 에 필요한 설정을 등록합니다. IntelliJ IDEA 에서 pom.xml 이 Maven 프로젝트에 추가되면 아이콘이 변경됨을 유의합시다.



Maven 은 pom.xml 의 의존성 정보를 이용해 Maven 중앙 저장소에서 라이브러리들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앞서 SPRING INITIALIZR 을 통해 의존성에 Web 와 Lombok 만 추가하였지만 두 라이브러리의 의존성에 의해 많은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게 된다는 것을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IntelliJ IDEA 에서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등록

IntelliJ IDEA 는 Project 와 Module 의 이중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는 빈 Project 을 만들고 Module 에 Spring Boot 프로젝트를 메뉴에서 File > New > Module from Existing Sources... 로 추가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2. IntelliJ IDEA 에서 Spring Boot 프로젝트 생성

IntelliJ IDEA 에서 Project 혹은 Module 을 새로 생성할 때 Spring Initializr 로 Spring Boot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Initializr Service URL 을 선택하는 항목이 존재하고, 기본값이 SPRING INITIALIZR 웹사이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SPRING INITIALIZR 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과 IDE 에서 생성하는 것이 동일할 것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rogramming > Spring Boot 시작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lication.properties 살펴보기  (0) 2018.09.05
Spring Boot 로 Hello World 출력하기  (0) 2018.09.04
IDE 프로젝트 파일 생성  (0) 2018.09.04
Dependencies 선택  (0) 2018.09.04
Project Metadata 변경  (0) 2018.09.04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