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이용해 웹사이트를 구축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 기록을 남깁니다.

이전 글을 읽지 않으셨다면 이전 글을 먼저 읽고 와주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urnkey Linux 란

리눅스(Linux)는 윈도우즈와 달리 커널(kernel)이라고 불리는 핵심 부분과 이를 이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리눅스는 리눅스 커널을 개발하는 집단이 존재하고(리눅스 창시자 리누즈 토팔즈도 여기에서 아직 개발중입니다) 이렇게 개발된 커널을 가져다가 구성해서 배포하는 집단이 많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레드햇(RedHat), 데비안(Debian), 수세(Suse)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집단에서 배포하는 리눅스를 리눅스 배포판이라고 부릅니다. 심지어 이렇게 배포되는 배포판을 이용해 또다시 수정하여 배포하는 곳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분투(Ubuntu)나 CentOS, Alma, Rocky 등이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도 우분투를 많이 언급했는데, 우분투는 데비안 기반의 배포판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턴키 리눅스(Turnkey Linux) 역시 리눅스 커널을 가져다 직접 구성을 해서 만드는 곳은 아니고, 기존의 배포판(데비안)을 이용해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배포판을 새롭게 구성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목적은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ABOUT 인용, https://www.turnkeylinux.org/about)

Turnkey GNU/Linux is a free Debian based library of system images that pre-integrates and polishes the best free software components into secure, easy to use solutions.
(이하 생략)

대충 해석하면 "턴키 GNU/Linux는 최고의 무료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으로 사전 통합하고 연마하는 시스템 이미지의 무료 Debian 기반 라이브러리입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즉, 우리가 윈도우즈를 쓰듯이 여러가지 작업을 위해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 아니라, 특수한 목적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워드프레스를 위한 구성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턴키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OS 차원에서 모든 구성을 포함하고 있는 형태인데, 이와 달리 wp-cli 와 같이 스크립트로 기존 OS 에 설치하거나 Bitnami 처럼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한 번의 설치로 여러 구성을 한 번에 조합해서 설치하게 해주는 것들도 존재합니다. 저의 경우 포커스를 가상 환경에서 한 방에 설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턴키 리눅스가 가장 적합한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Turnkey Linux 이미지

일단 이미지라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하자면, 보통 OS 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디스켓이나 CD롬, DVD롬 같은 걸로 설치를 했습니다(디스켓이라니...난 도대체 얼마나 아재인 것인가). 지금도 USB 메모리를 제공해서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컴퓨터에서는 그냥 파일이 있다고 이런 설치 매체를 이용해 자동으로 설치 시작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부팅 영역이라는 곳에 정확하게 파일을 복사해야 하는데, 그냥 파일을 폴더에 복사하듯이 복사해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구성 등의 정보를 포함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둔게 이미지 파일입니다. 보통 iso 파일이 유명한데, 표준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암호화를 지원하는 다른 확장자를 가진 방식들도 많은데, 보통 OS 이미지는 누구나 쉽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iso 로 제공되는게 기본입니다.

턴키 리눅스 역시 설치를 위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https://www.turnkeylinux.org/wordpress 경로에 워드프레스를 위한 것들을 제공하는데, 버전에 맞는 ISO 를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Amazon EC2 을 이용해 설치하는 방법도 존재하며 VM 용 디스크 이미지(실제 설치된 OS 의 디스크를 이미지화 한 것)도 제공합니다. 다만, 저는 proxmox 을 이용중이기 때문에 proxmox 에서 제공하는 LXC CT 이미지를 이용해 설치해보겠습니다.

 

Turnkey Wordpress 설치

이후 턴키 리눅스의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턴키 워드프레스(Turnkey Wordpress)라고 부르겠습니다. proxmox 에서 이 이미지를 찾는 것은 이전 글에서 우분투 리눅스의 이미지를 받는 것을 참고해서 받으시면 됩니다(https://zepinos.tistory.com/114). 이전 글에 이미 턴키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받아둔 상태이기 때문에 이미지 이름(debian-11-turnkey-wordpress_17.1-1_amd64.tar.gz)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템플릿에서 턴키 우분투 이미지를 선택한 뒤 설치에 필요한 나머지 정보를 입력하고 설치를 마무리 해주세요.

턴키 워드프레스 템플릿 선택

턴키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받는 페이지 하단에 설치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동일한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설치 문서를 읽어보며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턴키 워드프레스에서 "Usage details & Logging in for Administration" 항목을 읽어보세요.

 

CUI 환경으로 접속

턴키 워드프레스를 템플릿을 통해 설치했다면,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은 CUI 환경으로 접속하는 것입니다. 설치 시 root 에 대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였을 것이니 이 정보를 이용해 root 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만약 IP 주소 등을 이용해 웹브라우저로 바로 접속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초기 설정을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문서가 표시됩니다.

턴키 워드프레스 설치 설명서

CUI 환경으로 직접 접속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초기 설정을 위한 입력을 받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adminer 는 브라우저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실상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위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adminer 비밀번호 입력

이후 워드프레스의 admin 계정(기본 계정명은 admin 으로 고정되어 있네요)에 대한 비밀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입력 받습니다.

그리고 턴키 리눅스에 대한 Hub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정보(API Key)와 알림을 위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Skip 을 선택하여(탭, 화살표 키를 눌러 이동) 넘어갑니다.

턴키 리눅스 허브 서비스 이용을 위한 API Key 입력

보안 업데이트를 자동 설치할 것인지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Install 을 선택한다면 Update & Upgrade 작업을 진행하며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턴키 리눅스 보안 업데이트 자동 설치 여부

다음 화면에서 각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해당 내용을 사진을 찍어서라도 잘 보관하길 바랍니다. 여기에는 따로 캡처 이미지를 남기진 않겠습니다. 하단에 "Advanced Menu" 만이 선택 가능한 상태입니다. 엔터 키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Back" 을 선택하여 다시 볼 수 있으니 기록을 해두지 않았다면 반드시 기록을 해주세요.

Advanced Menu 에서는 여러가지 자세한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나 나타납니다. 특히 Lets encrypt, regin config 과 같이 저의 이전 글에서는 설명하지 않은 것들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므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할 것들을 모두 설정했다면 제일 아래에 있는 Quit 로 이동하여 엔터 키를 누르면 마무리됩니다.

턴키 워드프레스 Advanced Menu

언제든 CUI 환경에서 이 설정 메뉴를 다시 실행하고 싶으면 "confconsole" 명령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결론

이렇게 설정을 마친 뒤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면 워드프레스 초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턴키 워드프레스로 설치한 워드프레스 초기 화면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