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pring Boot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면 반드시 생기는 파일이 몇 개 존재하는데, 그 중 src/main/resources/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application.properties 파일이 있습니다. Java 의 오래된 키-값(Key-Value) 형태의 값 저장 형태인데, 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무런 내용이 없습니다.

Spring Boot 의 공식 문서 중 가장 자주 보게 되는 문서가 이 application.properties 관련 부록입니다.

https://docs.spring.io/spring-boot/docs/current/reference/html/common-application-properties.html

이 파일은 Spring Boot 에서 제공하는 많은 기능의 간편한 설정을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파일 확장자를 yml 로 바꾸면 YAML 형태로도 설정 정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IntelliJ IDEA Ultimate Edition 등에서는 자동 완성도 지원하고 기본값이나 간단한 설명도 제공되기 때문에 IDE 에서 파일을 열면 더욱 간편하게 설정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로깅 레벨을 전체적으로 WARN 단계로 변경한 뒤 다시 Packaging 해서 실행해보면 다음 이미지와 같이 기존에 보이던 INFO 이하의 로그들이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ogging.level.root=warn



여기서 설정된 정보는 Spring Boot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할 때 실행되는 Application 클래스에 선언된 @SpringBootApplication 애노테이션이 상속받은 @EnableAutoConfiguraion 애노테이션에 의해서 읽어져서 자동으로 적용이 됩니다. 설정되지 않은 값들은 기본값이 적용되고, @Value 등을 통해 정의되지 않은 값을 설정해놓고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곳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pplication.properties 파일은 리소스 디렉토리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실행 시 외부의 특정 경로에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중복되는 값을 덮어쓰기 때문에 효용성이 높습니다. (https://docs.spring.io/spring-boot/docs/current/reference/html/boot-features-external-config.html#boot-features-external-config-application-property-files)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