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가 구축했었던 OpenMediaVault 의 mdadm 설정에 문제가 생겨서 수리를 했습니다.

장비에 RAID 카드를 S-ATA 로 펌웨어 업데이트 해서 8 port 로 이용중인데(4ea * 2), 한 쪽 라인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번에는 아예 mdadm 까지 깨졌네요.

mdadm --detail (장치)

6 개의 Disk 을 RAID 6 로 해뒀는데, 한 쪽 라인에 4 개만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라인에는 나머지 Disk 2 개와 중요 데이터만 백업받는 ext4 형태의 단독 Disk 하나가 더 있습니다. 상태가 inactive 네요.

살아있는 네 개의 Disk 상태를 확인해봤습니다.

mdadm --examin /dev/sda

장치 네 개를 모두 확인해보니 모두 Array State 는 Missing 된 것 없이 Active 상태입니다. Device Role 도 문제 없고 Checksum 도 correct 상태입니다. Disk 는 /dev/sda ~ /dev/sdd 까지 인식되어 있기 때문에 --examin 옵션으로 네 Disk 모두 확인해봅니다.

 

먼저, readonly 상태로 다시 연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mdadm --run --readonly /dev/md0

안되네요...

이후...캡쳐를 실수로 날렸네요. 그냥 글로 설명해야 할 것 같네요.

cat /proc/mdstat

/proc/mdstat 을 조회해보면 위 이미지와 같이 active 상태가 아닌 inactive 상태였고, bad superblock 관련 오류가 발생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dev/md0 을 중지하고 새로 인식시켜야 했습니다.

mdadm --stop /dev/md0

그리고 다시 인식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했습니다. 물론 인식 가능한 Disk 4 개를 나열해줘야하죠. 먼저 --force 옵션 없이 실행해보고, 잘 되지 않을 경우 옵션을 추가해보도록 하십시오.

mdadm --verbose --assemble --force /dev/md0 /dev/sda /dev/sdb /dev/sdc /dev/sdd

이제 다시 확인해보면 문제가 해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