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Manjaro Linux 을 설치해서 사용중입니다. 역시나 삽질을 위한 Linux 에 더더욱 삽질을 요구한다는 Manjaro 이다보니 더 삽질중이네요. 처음에는 ibus 로 한글 입력기를 이용했는데, terminator 에서 오른쪽 alt 키를 눌렀을 때 한영 변환이 안됩니다. 그렇다고 shift+space 로 다시 익히자고 하니 너무 성가시고...

그래서 이번 기회에 ibus 대신에 uim 을 사용해보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설치를 하고 설정을 한다고 했는데 뭔가 잘 안됩니다. 그래서 한 두어번 시도했다가 포기했는데, 대부분 실패한 이유가 성공한 분들이 뭐 설치하고 무슨 옵션 켰다는 식으로만 짧게 적혀있어 그랬습니다. 그러다가 이미지 포함된 자세한 자료를 찾게 되어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https://hamonikr.org/board_bFBk25/68950

 

팁 & 테크 - 아치리눅스 한영키 및 한글 입력문제 해결하기

한영키가 입력되지 않고 alt 등으로 인식될 경우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거로 해결 안된 적이 없어서 올려봅니다.   1. $ vi ~/.xprofile 2. xmodmap -e 'remove mod1 = Alt_R'     xmodmap -e 'keycode 108 = Hangul'     xmodmap -e 'remove control = Control_R'     xmodmap -e 'keycode 105 = Hangul_Hanja'     추가 3

hamonikr.org

무려 하모니카에서 공유한 자료입니다. 물론 원출처는 따로 있는 것 같기는 하지만요. 요지는 전체적인 설정이 아닌 벼루를 위한 별도 설정에서 한영키 등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설정 후 제대로 반영하려면 재시작은 필수죠.

ibus, nimf 등 여러 방안이 있고 nimf 을 선호하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압니만, 지금 archlinux 의 저장소에 있는 nimf 는 complie 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gtk 버전이 올라가면서 deprecated 된 것이 있어서 그것 때문에 발생하는거라 이를 무시하는 옵션만 넣으면 정상동작 한다고 합니다만, 언제 또 까먹을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아직까진 안정적인 uim 에 정착해야겠습니다.

 

settings 에서 키보드를 한글 101/104 키보드로 선택한 뒤 uim 설정에서 한영키, 한자키 등록해서 잘 사용중입니다. 풀 배열의 키보드가 아니다보니 한영키와 한자키가 Alt_R 등으로 인식되는 ibus 에서는 상관없는데 uim 에서는 Alt_key 로 인식되는 걸로 보아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어서 한글 키보드로 설정해서 사용중입니다.

 

기존에 terminator 도 문제가 있었지만 chrome 에서도 ibus 에서 한영 변환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uim 에서는 잘 되는군요. 당분간은 uim 에 정착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