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Manjaro KDE 를 노트북에 설치한 뒤 HDMI 로 추가 모니터에 연결하여 화면을 확장하였습니다. 그런데, 모니터가 DP 포트만 남아있어서 쿠팡에서 HDMI to DP 젠더(넥스트링크 HDMI to DisplayPort Adapter)를 구입하여 연결하였더니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먼저, 제 노트북(Lenovo L340-15IRH I5 GAMING LEGEND)에서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어뎁터가 연결된 상태에선 USB 전원이 계속 인가가 되어 있는 상태가 지속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위에서 구입한 젠더는 USB 로 추가 전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트북 USB 포트에 연결해서 전원을 공급받는데, 지속적으로 전원이 공급되다보니 모니터가 계속 절전모드와 활성모드를 반복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HDMI 에서 신호를 내보내지 않기 때문에 모니터가 절전모드로 변경되지만 USB 에서 전원을 공급받은 젠더가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다시 활성모드가 되어버립니다. 당연히 화면 신호가 없으니 다시 절전모드로 빠지고...계속 반복되더군요. 이건 아직 해결 못했습니다. 레노버 실시간채팅까지 해서 BIOS 도 낮춰보는 등 몇 시간을 씨름했지만 BIOS 에 해당옵션이 없어서 끄질 못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한 번 받아보라는데, 시간이 남아돌면 신도림에 있는 서비스센터 한 번 들고 가봐야겠네요.

 

젠더의 문제는 아니지만, 다른 문제가 하나 더 발생했습니다. 듀얼모니터를 인식해서 잘 쓰고 있었지만, 위와 같이 계속 모니터가 깜빡이는 문제 때문에 모니터 전원을 꺼놓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제가 쓰는 모니터가 전원이 좀 애매합니다. 오리온탑싱크 PROGAMING 320QHD 165Hz HDR 제품인데, 전원버튼도 후면에 있고 전원표시등도 후면에 있는데다가 버튼이 잘 안눌러지는 단점이 원래부터 지적받던 모델인지라...너무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가끔은 모니터 전원이 안켜져있거나 젠더의 USB 을 뽑아놓은 상태에서 부팅을 하는데, 문제는 로그인 창이 서브모니터인 추가모니터에 나타나더군요. 그래서 노트북 모니터에는 검은 화면만 나와서, 문제가 있어서 부팅에 실패한걸로 착각한 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DE 의 시스템 설정을 모두 뒤져봤으나 마땅한 방법이 보이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검색했더니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더군요.

https://www.reddit.com/r/kde/comments/755q9a/sddm_and_triple_monitors/

 

SDDM and triple monitors

Does anyone know how to get SDDM to only display the login prompt on the primary monitor? I've been searching for a way to fix it and found...

www.reddit.com

요약하자면, KDE 의 로그인 화면은 SDDM 을 기본으로 이용하는데, 이 SDDM 은 /etc/sddm.conf 에 정의된 DisplayCommand 항목에 의해서 기본적으로 /usr/share/sddm/scripts/Xsetup 스크립트 파일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추가 모니터를 꺼버리면 된다는 것입니다.

꺼야할 출력장치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xrandr --query 명령으로 장치명을 알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했습니다. 제 모니터 기준으로 노트북 출력은 eDP-1-1 이었고, HDMI 포트는 HDMI-0 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xrandr 에서 디스플레이를 바로 제어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off 로 출력을 끌 수 있고, --auto 로 출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xrandr --output eDP-1-1 --auto
xrandr --output HDMI-0 --off

처음에는 HDMI-0 만 껐더니 아예 로그인 화면이 보이지도 않더군요. 로그인 화면이 나왔을 때 아예 노트북 모니터에 출력이 안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노트북 모니터만 켜보았더니 화면이 복제가 된 것 처럼 두 모니터에 동일한 내용이 출력이 되고, 로그인 후에 화면 복제 상태가 아님에도 복제 상태처럼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강제로 노트북 모니터는 켜고 서브 모니터는 꺼줬더니 노트북 모니터에만 로그인 창이 제대로 표시되고 로그인 후 서브 모니터도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역시 Linux 은 삽질과 검색이 필수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